태양광 주택이란

태양광 발전이란?

태양광발전이란 태양전지 모듈과 발생된 직류전압을 교류로 변환시키는 인버터 등으로 구성된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방식입니다.

태양전지

태양광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태양전지는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목적으로 제작된 광전지로서 금속과 반도체의 접촉면 또는 반도체의 p-n접합에 빛을 조사(照射)하면 광전효과(Photoelectric Effect)에 의해 광기전력이 일어남을 이용한 것입니다.

태양광 주택이란?

  • 태양광주택이란 태양전지 모듈을 지붕이나, 창호, 옥상 등에 설치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전기를 직접 이용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 주택지원사업을 통한 태양광주택 지원규모는 가구당 3kW이하이며, 약 23㎡의 설치면적이 필요합니다.

태양광설비 권장설치 용량

사용량(kWh/월) 태양광용량(kW)
2kW이하 2.5kW이하 3kW이하
300이하
300초과 ~ 350이하
350초과
  • 설치하고자 하는 주택의 자가소비발전량과 권장소비용량을 비교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종류

독립형 시스템(Stand Alone System)

독립형 시스템은 외딴 섬과 같이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지역에서 태양광발전으로만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이며, 전기를 발전하는 태양광 모듈, 심야나 악천후에도 전기를 쓰기위한 전기를 저장해 둘 축전지, 발전된 직류를 이용가능한 교류로 전환시켜주는 인버터로 구성됩니다.
독립형 시스템은 심야나 악천후에 축전지에 저장해둔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축전지가 환경파괴의 원인이 된다는 점, 충전 및 방전에 따른 효율저하, 3~4년으로 짧은 축전지 수명에 따른 교체 비용 등이 단점입니다.

계통연계형 시스템(Grid-Connected System)

현재 주택지원 사업으로 지원되는 계통연계 시스템은 태양광발전으로 얻은 전기와 전력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심야나 악천후처럼 태양광전기를 공급받을 수 없을 때는 기존 전력시스템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고, 태양광발전으로 얻은 전기가 남을 때에는 전력회사로 보낼 수도 있으며, 축전지가 불필요합니다.

태양광발전의 장점

청정하고 무제한적인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사용하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며, 발전 과정에서 유해물질의 배출이나 소응의 발생이 없습니다.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수명이 길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누진제가 적용되는 우리나라 주택용 전기요금체계에서 눈에 띄게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태양광주택 설치효과 참조) 다른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비해 설치기간이 짧아 수요증가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주택 뿐 아니라 가로등, 자동차, 핸드폰 등 실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 및 제품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 전력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하고, 설치비용이 고가여서 초기투자비가 높다는 점,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설치면적이 넓다는 점 등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주택 설치효과

태양광발전은 모듈이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남향으로 설치되었을 경우 가장 좋은 효율을 나타내며, 주택용 전력은 누진제이므로 전력사용량이 많은 가정일수록 그 효과는 커지게 됩니다.

  • 설치효과는 설치장소 및 환경 등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여기업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태양광 설비 설치에 따른 상계처리 요금 및 부가가치세 관련사항은 한국전력공사(국번없이12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